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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정규직ㆍ해고노동자ㆍ빈곤노인 선교 어떻게 할까? 본문

선교와 신학

비정규직ㆍ해고노동자ㆍ빈곤노인 선교 어떻게 할까?

데오스앤로고스 2016.01.07 16:19

 

한국선교신학회ㆍ복음주의선교신학회 공동학술대회 개최 / 2015년 6월 16일 기사

 

 
 
한국선교신학회(회장:전석재 박사)와 한국복음주의선교신학회가(회장:노윤식 박사) 지난 6월 13일 남대문교회에서 ‘한국 사회 속에서의 가난과 종교의 역할’을 주제로 제7차 공동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날 △한국의 빈곤 노인 문제에 대한 선교 전략(노윤식 교수, 성결대) △다문화사회와 빈곤복지선교:이주근로자를 중심으로(전석재 교수, 서울신대) △가난한 자에게 복음 전하기로서의 선교:비정규직과 해고노동자 선교를 중심으로(황홍렬 교수, 부산장신대) △세계화와 빈곤, 그리고 선교(신경규 교수, 고신대) 등의 연구논문이 발표됐다. 일부 발표자들의 입장을 간단하게 정리해봤다.

# 비정규직과 해고노동자를 위한 교회의 역할

2007년 비정규직법이 제정된 취지는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확대된 비정규직을 보호하기 위해서여씨만 현실은 이 법 때문에 비정규직 노동자들은 갈수록 계약기간이 짧아져서 초단기 계약을 함으로써 고용의 불안이 더 심각해졌다.

1998년 한국노총이 정리해고제를 받아들인 것은 국가적 위기를 속히 극복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었다. 그런데 소위 IMF를 졸업한 이후에도 정리해고는 확대됐다. 일시적 현상일줄 알고 비정규직과 정리해고를 받아들였던 노동자들은 이제 전 산업으로 확대되는 비정규직과 끊이지 않는 정리해고 단행으로 실업의 공포 속에 살고 있다.

현재 비정규직 노동자의 삶은 저임금과 열악한 노동조건 속에서 차별과 서러움을 겪고 있으며 고용의 불안정으로 인해 미래를 박탈당한 삶을 살고 있다. 기륭전자, 콜트콜텍, 쌍용자동차 등의 사태로 많은 수의 노동자들이 해고를 당했고, 투쟁과정에서 사측과의 원만한 합의를 도출해내지 못하고, 법적으로도 제대로 보호받지 못해 많은 해고노동자들은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

사실 노동자에게 ‘해고’는 살인이다. 비정규직은 저임금과 불안한 미래, 차별과 무시, 존엄성 훼손, 노동자 연대 파괴 등의 치명적 아픔을 겪으면서 노동자로서의 자긍심을 잃고 꿈과 희망마저 상실하게 된다. 무엇보다 비정규직은 일자리 문제, 제도적 문제, 사회적 양극화라는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이와 같은 비정규직과 해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신자유주의 정책으로부터 경제민주화로의 정책기조의 전환이 필요하다. 노동자 중심의 노동시장과 실업자, 비정규직 중심의 사회보장정책도 수립해야 한다. 생활임금 도입, 관련 법개정 및 엄격한 법적용, 비정규직을 염두에 둔 관련법 개정, 치유센터 건립, 기업에 대한 규제를 통한 국민경제의 유지 및 노동조합 강화 등의 조치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회는 노동, 해고와 실업, 비정규직에 관한 신학적 논의를 해야 한다. 칼뱅은 비정규직과 해고자에 대한 선교를 위해 인간의 회복과 사회회복의 밀접한 관계, 물질적 삶과 영적 삶의 긴밀한 관계,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의 영적 유대를 바탕으로 한 재화의 순환, 인간 본질로서의 안식과 그로 인한 해방적, 창조적 노동, 재화의 순환을 위한 교회의 역할과 국가의 책임, 하나님의 선물로서의 임금, 가난한 자들에 대한 무이자 대출 등을 제시했다.

교회는 경제, 지구화, 자본주의에 대한 신학적 반성을 해야 한다. 올바른 경제의 기준은 피조물의 생명과 미래에 대한 섬김 여부다. 하나님의 경제는 하나님의 의를 펼치는 것으로 무의 권능인 죽음과 투쟁을 벌이는 생명의 경제다. 하나님의 경제는 사회의 찌꺼기 같은 자들을 하나님의 가족이 되게 함으로써 하나님의 나라를 이룬다.

성경은 하나님과 맘몬을 함께 섬길 수 없다고 하지만 현대신학의 심각한 문제는 하나님과 맘몬을 동시에 섬기려는데 있다. 현재 자본주의 시장은 하나의 새로운 종교가 됐다. 자본주의에서 사랑은 희생자와의 연대가 아니라 시장의 본래 이익을 보호하는 것이다. 가난한 자들의 고통에 무감각하고 냉소적이 되어야 한다.

예수는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했지만 인류 역사에서 하나님의 나라가 온전히 성취되지 못함을 깨달아야 한다. 따라서 이 땅에 낙원을 건설하기 위해 다른 사람들을 희생시켜서는 안된다.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자비이지 희생이 아니다. 하나님의 나라는 하나님의 은혜와 자비의 열매이지, 인간의 손으로 성취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생명이신 하나님 편에 서서, 약한 자들의 편에 서서 그들과의 연대를 통해 정의롭고 올바른 경제적, 사회적 질서를 만들어 가는 일에 참여할 때,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만날 수 있다.

이제 교회는 비정규직과 해고노동자를 위한 선교적 과제에 충실해야 한다. 첫째, 비정규직과 해고노동자를 포함한 노동자에 대한 올바른 성서적 이해를 갖도록 교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신학교는 신학생들에게 노동자에 대해 올바른 성서적, 신학적 입장을 갖도록 교육해야 한다.

둘째, 교회는 재화를 가난한 자에게로 흘러가도록 재화의 순환을 위한 나눔활동을 강화해야 한다. 구제나 복지활동 뿐 아니라 교회예산 5%를 미소금융에 지원해 가난한 가정이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하거나 예산의 1%를 지역의 다양한 협동조합에 기금으로 지원해야 한다.

셋째, 고난당하는 노동자들을 짖, 방문하거나 거리에서 기도회나 예배를 드릴 수 있다. 넷째, 지역교회들이 노동자 상담/교육을 위한 공간으로 교육관이나 다양한 공간을 개방해야 한다. 이러한 공간에서 교육 뿐 아니라 노동상담, 생활상담, 심리상담 등을 진행할 수 있다.

다섯째, 노동자와 노동자 가족들의 내적 치유와 회복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해야 한다. 주요 지역마다 노동자 심리치유상담센터를 세우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섯째, 교회 내 비정규직 일자리를 단계별로 정규직화 하는 모범을 보이고, 교회 내 최저임금 준수 및 생활임금 적용을 선언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곱째, 이웃종교인들과 함께 시민사회단체들과 연대해 비정규직법, 정리해고법 개정과 노동법, 근로기준법 등을 비정규직 노동자에게도 적합하게 개정하는 일, 그리고 기업살인죄를 도입하고, 국가가 교육과 의료를 공적으로 책임지며 비정규직과 실업자에 초점을 둔 사회보장정책을 수립하도록 정부와 국회를 움직이는데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 황홍렬 교수(부산장신대)

# 빈곤노인 문제에 관한 선교 전략

2010년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인의 빈곤율(중위소득 50% 미만)은 47.2%, 2011년 45.1%로 약간의 감소추세다. 하지만 여전히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 상황이다.

현재 노인빈곤은 소득 기준에 의한 것 외에도 다면적 차원의 결핍에 의해 규정될 수 있다. 우리나라 빈곤노인들의 결핍율과 관련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소득, 노동, 건강, 대인관계, 사회참여, 주거 등 6가지 차원의 결핍이 제시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교회도 노인복지와 관련된 노인빈곤 대책을 나름 수립하고 있지만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빈곤노인 문제해결의 중추는 우선 소득보장에 있으나 빈곤노인들의 문제를 단순히 자본주의 하의 소득보장 차원으로만 이해하는데도 한계는 있다. 왜냐하면 노인들의 삶의 질의 모든 부분을 소득으로만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빈곤노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소득 외의 다차원적 접근이 요구된다.

특히 노인들이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영적인 건강문제와 관련해서는 지역사회 노인들을 대상으로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하거나 지역사회 내 기관들과 연대한 자살예방 프로그램 운영 등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노인들의 가장 대표적인 어려움이라고 할 수 있는 가난, 불건강, 외로움, 역할상실 등을 극복할 수 있도록 교회는 선교적 차원에서 반드시 전략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무엇보다 교회는 인간 영혼의 회복과 구원을 목적으로 하는 신적 기관으로서 빈곤 노인의 영적 건강에 대해 책임져야 한다.

첫째, 교회는 지원코자 하는 대상자의 선정 작업에서부터 노인에 대한 선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먼저 교회는 빈곤 노인에 대한 영적 지원 범위를 어디까지 확대할 것이며, 대상자를 어떤 방식으로 선정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여기에는 대상자의 지역사회 내 인구, 가구형태, 부양인수, 소득, 건강상태, 연락처, 개별방문을 통한 서비스 욕구조사 등에 대한 기초자료파 파악되어야 한다.
둘째, 선정된 빈곤 노인들을 위한 영적 지원 전달 체계를 확립해야 한다. 영적 지원 전달 체계로는 교회의 기존 조직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기존의 구역회나 소그룹 모임을 이용해 대상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셋째, 영적 지원 체제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빈곤 노인 문제의 해결이라는 선교적 과제는 제공된 영적 지원에 대한 만족도에 따라서 결정될 것이다. 따라서 현지 방문을 통한 사전 욕구 조사나 조사 방문자의 적극적인 판단에 의한 영적인 필요에 대한 조사가 가장 중요한 사안이다.

넷째, 영적 지원 체계가 지속성을 가지려면 자원을 계속해서 확보하기 위한 방안이 수립되어야 한다. 교회가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은 빈곤 노인을 돕기 위한 ‘노인복지헌금’ 등의 특별헌금을 조상하는 것이며, 교회가 예산에 항목을 마련해 지속적 지원이 가능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다섯째, 교회에서 지원하는 영적 지원 체제는 항상 평가를 통해 더 나은 영적 지원 체제가 될 수 있도록 관리, 감독해야 한다.

즉, 빈곤노인 대상자 선정 및 예산 확보에 있어서의 과학적 접근, 사전 욕구 조사에 의한 양질의 영적 지원 체제 확립, 만족도 제고와 평가를 통한 피드백 확보 등 적합한 선교적 대안을 제공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함으로써 빈곤 노인의 박탈감과 소외감을 최소화시키고, 빈곤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여 ‘풍성한 삶’을 누리도록 하는데 힘써야 한다. / 노윤식 교수, 성결대

# 이주근로자를 위한 선교전략

다문화사회에서 외국인 이주근로자의 빈곤복지 선교전략은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인식제고와 상호문화 존중, 빈곤복지선교를 위한 총체적인 교회의 섬김과 봉사, 지역사회개발 선교전략 모색, 이주근로자를 위한 빈곤복지선교 프로그램 개발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첫째, 외국인 근로자에 대한 인식 제고와 상호문화를 존중해야 한다. 다문화 사회에서 외국인근로자 사역이 일반 교회에서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것이 사실이다. 교인들의 의식 속에 이주근로자를 우리의 이웃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민족적인 배타성이 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지역교회에서는 외국인근로자에 대한 거부감이나 잘못된 인식을 바꾸기 위한 선교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교회는 교인들이 외국인근로자 사역 현장에 관심을 갖고 접촉하고 봉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하나님과 사람이, 사람과 사람이 만남을 통해 관계가 개선되고 친밀해지듯이 외국인근로자들과의 만남의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한다.

또한 선교공동체로서의 교회는 이주근로자로부터 많은 것을 배울 필요가 있다. 선교는 문화적, 인종적, 언어적 경계를 넘어서서 복음을 소통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을 정립하기 위해서도 한국 교회는 이주근로자로부터 배워야 한다. 나아가 이주근로자들의 삶의 정황에 교회가 성육신적으로 개입해 참여적, 관계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루어 가야 한다.

둘째, 빈곤복지를 위한 총체적 선교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지역교회가 섬김과 봉사를 통한 통전적 선교를 해야 한다. 더욱이 이주근로자를 위한 NGO 사회봉사의 선교를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 땅위에 실현하는 구체적인 섬김과 나눔을 실천해가야 한다.

지역교회는 인적자원 봉사자 파송과 물질적 자원을 갖고 있다. 이미용 기술자, 한글지도자, 노무상담자, 의료인, 레크레이션 지도자 등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인적자원을 갖고 있다. 이들을 파송할 필요가 있다. 인적자원의 파송과 함께 물질적 지원 예산도 지원해야 한다.

셋째, 이주민근로자를 위한 교회의 빈곤복지선교 전략도 구체적으로 세워야 한다. 완화적 전략, 치유적 전략, 예방적 전략으로 나눌 수 있다. 완화적 전략은 빈곤으로 인한 결과가 상당 기간 개선되기 어렵거나 재난이나 사고로 인해 긴급구호 성격의 지원이 필요한 경우 빈곤대상자가 겪는 고통을 완화시키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여기에는 교회의 상담서비스, 가호방문, 일시보호 등과 같은 서비스를 교회의 상황에 맞게 제공하면 된다.

치유적 전략은 빈곤의 원인과 장애물을 찾아내 그것을 제거하는 것이다. 개교회 차원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울 경우 노회나 총회 및 교회연합 사업을 통해 개입해 치유하는 방법이다. 예방적 전략은 빈곤상황에서 발생될 수 있는 위험한 요소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전략이다. 이는 복지안전망을 구축하는 것을 의미하며, 제도나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는 경우 교단, 총회, 노회, 지교회가 빈곤극복전략과 전달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 전석재, 서울신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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